2013.09.06 11:50

GLSL 예제 : Color Shader
원문 : http://www.lighthouse3d.com/opengl/glsl/index.php?color

GLSL은 OpenGL 상태의 일부분에 접근할 수 있다. 이 섹션에서는 glColor를 사용하는 OpenGL 어플리케이션의 색상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살펴보겠다.

GLSL은 현재의 색상에 대한  Attribute 변수를 가지고 있다. 또한 버텍스 쉐이더로부터 프레그먼트 쉐이더로 전달되는 색상을 얻기 위한 Varying 변수를 가지고 있다.

attribute vec4 gl_Color;

varying vec4 gl_FrontColor; // 버텍스 쉐이더에서 쓰기 가능
varying vec4 gl_BackColor; // 버텍스 쉐이더에서 쓰기 가능

varying vec4 gl_Color; // 프레그먼트 쉐이더에서 읽기 가능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1. OpenGL 어플리케이션은 glColor 함수를 사용해서 색상값을 보낸다.
  2. 버텍스 쉐이더는 gl_Color Attribute 변수로 색상값을 받는다.
  3. 버텍스 쉐이더는 앞면과 뒷면의 색상을 계산하고, gl_FrontColor과 gl_BackColor에 저장한다.
  4. 프레그먼트 쉐이더는 gl_Color Varying 변수로 보간된 색상을 받는데, 이 색상은 현재의 프리미티브의 방향에 따라 다르다. 예를들어 보간은 gl_FrontColor나 gl_BackColor 값을 사용해서 보간된다.
  5. 프레그먼트 쉐이더는 gl_Color 값에 기반해서 gl_FragColor를 설정한다.

varying 변수는 버텍스 쉐이더와 프레그먼트 쉐이더 모두에서 같은 이름으로 선언되어져야한다. 여기서의 파악해야할 주요 내용은, 버텍스 쉐이더안에는 2개의 변수가 있는데, 바로 gl_FrontColor와 gl_BackColor이며, 현재의 프리미티브의 면의 방향에 따라 gl_Color의 값이 자동으로 산출되어 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gl_Color Attribute 변수와 gl_Color Varying 변수 사이에는 어떤 충돌도 없다는 점인데, gl_Color Attribute 변수는 버텍스 쉐이더에서만 볼 수 있고 gl_Color Varying 변수는 프레그먼트 쉐이더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설명은 충분이 했고, 버텍스 쉐이더에 대한 코드를 살펴보자. 여기서 앞면의 색이 계산되어졌다.

void main()
{
    gl_FrontColor = gl_Color;
    gl_Position = ftransform();
}

위의 코드를 들여다보면, gl_Color는 Attribute 변수로써 OpenGL 어플리케이션의 glColor를 통해 값이 지정된다. 이렇게 지정된 색상값을 gl_FrontColor Varying 변수에 입력되어 프레그먼트 쉐이더로 넘겨진다. 

프레그먼트 쉐이더를 살펴보자. 버텍스 쉐이더처럼 매우 간단하다.

void main()
{
    gl_FragColor = gl_Color;
}

간단이 설명해보면, 먼저 버텍스 쉐이더로부터 받은 색상(gl_Color Varying 변수)을 실제 프리미티브의 색상으로 지정하기 위해 gl_FragColor에 지정하고 있다.

위의 실제 예제 코드는 아래를 통해 다운로드 받기 바란다.

colorglut.zip

ARB 확장방식

colorglut_2.0.zip

OpenGL 2.0 방식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썰렁 썰렁~)



신고
Posted by 우엉 여왕님!! ghostkyow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