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06 22:27

렌더링(Rendering)이란? :


 

렌더링이란 3D 게임 세계의 객체들을 객체가 가지고있는 방향과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2D화면으로 그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곧 객체를 표현하는 매시(Mesh)들을 그리는 것이고

매시를 그리는 것은 매시를 구성하는 모든 다각형(Polygon)들의 집합을 그리는 것이다


이 다각형의 집합을 그리는 것은 결과적으로 다각형을 구성하는 점(Vertex)들을 그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렌더링의 과정은 크게 변환(Transformation)과 색칠(Coloring, Lighting)하기로 구분 할 수 있는데( T & L )

변환은 3차원 모델 좌표계의 정점들을 2차원 모델 화면좌표계로 바꾸는 것이고,

색칠은 화면에 그려지는 다각형의 점들의 색상을 결정하는 것이며조명처리 또는 매핑등의 개념이 포함된다.



라고 렌더링을 설명할 수 있겠다.


사실 위에서는 간략하게 정의를 내린 것처럼 써두었지만

우리는 DirectX나 openGL같은 라이브러리를 그래픽 라이브러리가 하는 역할이 바로 이 렌더링 이기도 하고,

3D 게임 엔진들을 렌더링 엔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앞서 포스팅한 글에서 보았듯이 3D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대한 

대부분의 내용이 바로이 렌더링에 관련된 내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렌더링(Rendering)은 

3D 그래픽 프로그래밍의 핵심 내용이자 모든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지금부터 내가 내린 렌더링의 설명에 나오는 각각의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면 렌더링이 무엇인지 좀 더 확실하게 이해하고, 

3D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출처 : http://blog.naver.com/jidon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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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우엉 여왕님!! ghostky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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